Daily Project

[Physical Chemistry] 3차원 상자 속 입자 (Particle in a 3D-Box) 본문

Chemistry Project/Physical Chemistry

[Physical Chemistry] 3차원 상자 속 입자 (Particle in a 3D-Box)

Jun_Hyeong 2020. 6. 30. 17:47
반응형

 

이전 포스팅에서 알아보았던 1차원 상자 속 입자(Particle in a 1D Box)를 3차원으로 확장시켜봅시다. 먼저 선형 연산자의 유용한 성질을 알아봅시다.

 

# Useful property of the linear operator

 

선형 연산자의 성질을 알아보기 위해 선형 연산자와 그들의 고윳값 문제의 집합을 정의해봅시다. 이때, 선형 연산자들은 서로 독립적입니다.

Equation (1)

이러한 선형 연산자의 합으로 정의되는 새로운 선형 연산자의 고유 함수와 교윳값은 각 선형 연산자의 고윳값과 고유 함수의 합으로 표현됩니다. 이를 수식으로 표현하면,

 

 

Equation (2)

이러한 결과가 나오는 이유는

 

Equation (3)

이므로

 

Equation (4)

이러한 성질을 운동량 연산자에 적용시켜보면 Equation (5)를 얻을 수 있습니다. 이때, ∇(nabla)델 연산자입니다.

 

Equation (5)

각 운동량 연산자의 고유 함수를 다음과 같이 정의해봅시다.

 

Equation (6)

Equation (7)을 만족하는 고유 함수는 다음과 같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Equation (7)

그러므로, Equation (2)를 통해 3차원 운동량 연산자는 x, y, z방향에 대한 고유 함수의 곱으로 표현될 수 있습니다.

 

Equation (8)

# Particle in a 3D-Box

 

3차원 상자에서 해밀토니안 연산자[각주:1]는 다음과 같이 정의될 수 있습니다.

 

Equation (9)
Equation (10)

Equation (9)의 각 항은 서로 독립적이기 때문에 Equation (2)를 이용해서 Equation (10)을 만족시키는 고유 함수를 찾으면, 

 

Equationn (11)

이고 에너지는,

 

Equation (12)

이때, n은 정수입니다.

 

3차원 상자 속 입자의 문제에서 우리는 x, y, z 축에 해당하는 3개의 양자수가 등장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반면에 1차원 상자의 경우 1개의 양자수가, 2차원 상자의 경우 2개의 양자수가 도출됩니다. 즉, 양자수의 개수는 차원(dimensionality)과 직접적으로 연관이 있다는 사실을 얻을 수 있습니다.

 

특히, 어떠한 시스템이 방향성을 따라 대칭을 가질 때 서로 같은 에너지를 갖는 여러 상태를 확인할 수 있는데, 이를 우리는 축퇴(degeneracy)[각주:2]라고 부릅니다. 예를 들어서 각 변의 길이가 동일한 3차원 상자의 에너지는 Equation (12)를 통해

 

Equation (13)

로 계산 될 수 있습니다. 이때, 같은 에너지를 같은 여러 상태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즉, 축퇴(degeneracy)가 일어납니다.

 

Equation (14)

이러한 현상이 일어나는 이유는 시스템의 포텐셜이 x, y, z 방향으로 대칭이기 때문에 발생합니다. 만약, 대칭이 깨진 시스템, 즉 각 변의 길이가 서로 다른 3차원 상자의 경우에는 Equation (14)에서 각 항의 에너지가 달라집니다.


 

반응형
Comments